| 갈라디아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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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 : 이한수교수님의갈라디아서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좋은평을 받았습니다. 참고하세요. 바울의 신학적 변증(1:6-5:12) 바울은 당대의 관습적인 서신 형식을 따르면서도 자신의 신학적 목적과 갈라디아 교회의 상황에 맞추어 아주 독창적으로 글을 작성하고 있다. 이것은 심지어 바울 자신이 손수 기록한 결론 부분에도 적용될 수 있다. |
| 라디아서/ 이한수지음 인사 말(1:1-5) 갈라디아서의 인사말은 다른 바울 서신들의 인사말과 동일한 형식을 가지고 있을 뿐아니라, 흔히 저자, 수신자, 인사말을 담고 있는 고대 근동 지중해 세계의 서신 형식과도 다르지 않다. 그러나 이 형식이 비록 당시 서신들 간에 확립된 것이기는 하지만, 바울은 그러한 고정화된 형식을 따르지 않고 그의 독자들이 처한 상황과 편지를 쓰게 된 목적에 부합하도록 인사말을 확장시킨다. 여러 점에서 서두의 인사말은 서신의 본론 내용과 내적인 상호관련을 맺고 있다. 바울은 이 인사말을 사용하여 뒤에 따라나오는 내용들을 위한 신학적인 기초를 놓는다. 이 점은 자신의 사도직의 기원에 대한 긴 정의와(1:1) 기독론적이고 구원론적인 진술들(1:4) 가운데서 분명히 나타난다. 이들 내용은 갈라디아서의 중심적 내용을 주도한다. 중요한 것은 다른 서신들과 다르게 갈라디아서에서는 자신의 사도직을 변호한다. 이는 수신자들의 상황을 고려한 자신의 변호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그는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사람으로부터 말미암도 아니요 오직 예수그리스도와 및 죽은 자 가운데서 그리스도를 살리신 하나님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도된 바울” 이라고 자신을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제 1 부 : 이 부분도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4년 4월 29일 화요일
갈라디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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