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사관리의 구성요소와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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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절 인사관리의 구성요소 제 2절 인사관리의 과정 제 1절 인사관리의 구성요소 1. 업무 및 업무평가를 통한 성과관리 1) 직무분석 -한사람의 종업원이 수행하는 일의 전체를 직무라고 하며, 인사관리나 조직 관리의 기초를 세우기 위하여 직무의 내용을 분석하는 것 -직무분석의 결과는 직무기술서나 직무명세서로 종합 정리되어, 채용․승진․배치전환․교육훈련․임금․안전위생 등 인사관리나 직무분담․부서편성․지휘감독 등의 조직 관리의 자료가 됨 2) 직무기술서 -직부분석의 결과 직무의 능률적인 수행을 위하여 직무의 성격, 요구되는 개인의 자질 등 중요한 사항을 기록한 문서 -직무의 특성이 강조된다는 점에서 인적요건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직무명세서와 차이가 있음 -내용: 직무명칭, 직무개요, 장비, 환경, 작업 활동 3) 직무명세서 -직무분석의 결과를 인사관리의 특정한 목적에 맞도록 세분화시켜서 구체적으로 기술한 문서 -직무의 특성에 중점을 두어 간략하게 기술된 직무기술서를 기초로 하여 직무의 내용과 직무에 요구되는 자격요건, 즉 인적특징에 중점을 두어 일정한 형식으로 정리한 문서 -내용: 직무의 명칭, 소속 및 직종, 교육수준, 기능․기술수준, 정신적 특성(창의력, 판단력 등) 육체적 능력(작업경험, 책임정도 등) 4) 업무설계 -과업들을 특정 작업 단위들 혹은 개인들에게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3년 12월 29일 일요일
인사관리의 구성요소와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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