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화 시대와 사회복지행정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 분량 : 4 페이지 /hwp 파일 |
| 설명 : 이미 공부했던 내용들을 깔끔하게 정리 해 두었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 제 1절 정보관리체계의 개념 제 2절 정보화시대의 사회복지행정 제 3절 정보관리체계 목적 제 4절 정보관리체계의 유형 제 5절 사회복지기관의 정보관리체계 설계 제 1절 정보관리체계의 개념 1) 자료 : 그 자체로는 의미를 갖지 않는 단순한 숫자나 숫자들의 조합(예: 단순한 120749) 2) 정보 - 대상이 되는 사물의 성질, 작용, 의미 등에 관하여 알림으로써 그에 대한 지식의 불확실성을 줄이는 것 - 자료의 개념을 뛰어넘어 자료 그 자체로서 특정한 의미를 갖도록 조직화된 것으로서, 단순한 자료가 아니라 정보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예 120749 -> 우편번호) 3) 지식 - 특정한 대상의 실체에 대한 설명을 제공할 수 있고 특정 관계를 보여줄 수 있는 정보 4) 정보관리체계 - 조직관리와 관련된 기본적인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컴퓨터를 응용하는 것 - 정보관리체계를 활용하는 것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조직관리를 위해 전산화된 업무환경에서 정보처리기술을 응용하는 것 - 정보체계는 전산화를 사회복지조직의 목적과 성과에 초점을 두고 활용하는 방법에 관한 것 제 2절 정보화시대의 사회복지행정 1. 복지정보체계 구축의 필요성 1) 공적인 부문의 필요성 - 공공복지 수요 대상자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체계적으로 수집, 정리하여 복지대상자 관리업무의 정보화 - 복지대상자 선정에서부터 급여지급, 일자리 알선, 의견조사와 피드백까지 일련의 업무를 통합하여 복지수요자들의 편의와 만족도를 높임 2) 기관의 필요성 - 프로그램 담당직원들의 동기와 전문적 학습, 보상의 인식 등을 증가시킴 - 목표지향적인 성과 강화 - 사회복지기관의 효과성과 효율성 증진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3년 12월 29일 일요일
정보화 시대와 사회복지행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