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9일 일요일

사례관리의 기본원칙과 개별사회사업과의 차이

사례관리의 기본원칙과 개별사회사업과의 차이
 사례관리의 기본원칙과 개별사회사업과의.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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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이미 공부했던 내용들을 

깔끔하게 정리 해 두었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제 1절 사례관리의 기본원칙
제 2절 사례관리와 개별사회사업의 차이



제 1절 사례관리의 기본원칙

1. 사례관리의 유의점

1)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
-클라이언트의 요구, 기대 그리고 자율적 선택 최대한 반영
-전문가적 욕구를 주장하기 보다는 상호작용에 의한 개입

2) 클라이언트 중심 맞춤서비스 제공
-클라이언트들은 독특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상황에 놓여 있음
-기관중심 획일적 서비스가 아닌 클라이언트 욕구에 기반을 둔 서비스 제공
-사례관리자는 지역사회의 잠재적인 자원에 대한 정보 파악

3) 클라이언트 중심 지속적 서비스
-서비스 제공의 점검과 재사정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 조정과 옹호를 통하여 지속적 원조


2. 사례관리의 기본원칙

1) 서비스의 개별성
-개개인의 고유한 문제에 관심

2) 서비스의 포괄성
-다양한 욕구를 포괄적으로 다룸
-경제, 의료, 사회적 문제 등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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