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령친화산업의 이해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
| 설명 : 이미 공부했던 내용들을 깔끔하게 정리 해 두었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 1. 고령친화산업의 개념 2. 고령친화산업 등장과 발전 3. 고령친화산업 분야 4. 고령친화산업의 현황 5. 고령친화산업의 과제 1. 고령친화산업의 개념 1980년대 중반부터 고령자 대상으로 시장원리에 입각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분야를 ‘실버산업’이라 지칭했으나, 2006년 고령친화산업 진흥법 제정과 함께 ‘고령친화산업’으로 용어를 바꾸어 부르고 있다. ■ 고령친화산업의 대상 - 노인 혹은 노후를 대비하는 고령자 ■ 공급주체 - 민간기업 중심 ■ 서비스 원칙 - 시장경제원리 ■ 분야 - 노인의 욕구나 노년기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상품, 서비스 하지만 단순히 시장경제원리만 적용하지 않는다. 경제력이 제한된 개인, 가족은 제외되는 불평등 경험. 따라서 국가, 정부가 경제능력, 자유경쟁, 이윤 추구를 중시하는 경제시장 원칙이 아닌 생활욕구 충족, 결과의 평등성, 이타성 등과 같은 사회시장 원칙에 의거 재화, 서비스 배분될 수 있도록 관여하기도 한다. 혼합경제 원리 적용. 고령친화산업이란 ‘현재 노인계층과 50세 이상의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이 필요로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시장경제의 원칙에 입각하여 생산․공급하되, 공익 증진에도 기여하는 산업’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3년 12월 18일 수요일
고령친화산업의 이해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