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인사례관리의 개념과 형태 실행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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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노인사례관리의 정의 및 목적 2. 사례관리의 과정 3. 사례관리 형태 1. 노인사례관리의 정의 및 목적 1) 개념 ■ 사례관리란 (사회사업백과사전) 클라이언트의 복합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서로 다른 사회복지기관들과 직원들이 서비스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자원을 발굴하며, 서비스 과정을 점검하는 것이다. - 여러 기관 중 한 기관에서 클라이언트에 대해 기본적인 책임 담당 - 사례관리자 할당 - 서비스 조정, 클라이언트 옹호, 서비스 개입, 자원 통제 등의 역할 담당 한마디로 사례관리는 한 사람의 사례관리자가 복합적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다양한 서비스 자원을 연결시켜 클라이언트가 사회생활상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2) 목적 ①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 개선, 향상 ② 장기보호서비스의 지속성 향상 ③ 클라이언트에게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경우 서비스 체계들을 조정한다. 조직적 연계, 조정, 개선 ④ 클라이언트에게 가장 알맞은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맞춤형 서비스 제공 ⑤ 서비스기관마다 필요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분배하는 것이다. - 노인의 복합적인 욕구와 지역사회 서비스 자원을 연결시켜 노인의 사회생활상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적절한 서비스 제공을 하는 것. 3) 사례관리 실천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 ■ 서비스 대상 특성 이해 - 노인 이해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3년 12월 18일 수요일
노인사례관리의 개념과 형태 실행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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