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9일 일요일

정신분석이론과 기능주의 이론

정신분석이론과 기능주의 이론
 정신분석이론과 기능주의 이론.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이미 공부했던 내용들을 

깔끔하게 정리 해 두었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제 1절 정신분석 이론
제 2절 기능주의 이론


제 1절 정신분석 이론

1. 인간발달 단계와 특징

1) 구강기(0~1세) 
-아동의 리비도는 입, 혀, 입술 등 구강에 집중
-입으로 빠는 행위를 통해 성적인 만족
-어머니의 젖을 빠는 행위에서 안정과 편안한 감정을 얻지 못할 경우, 항문기로 넘어가지 못하고 고착되어 빠는 행위에 집착

2) 항문기(1~3세) 
-아동의 성적 관심은 항문 부위에 모아지며 대소변 통해 쾌락
-배변훈련과정에서 조급하거나 억압적인 환경을 가질 경우 항문기에 고착
-성공적 배변훈련을 가진 아동은 자율성과, 통제성 갖게 되나 그렇지 않은 경우 강박적이거나 의존적 성격을 갖게 됨

3) 남근기(3~6세) 
-정신에너지를 성기에 집중시켜 성기를 가지고 놀며 쾌락을 느낌
-남아의 경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여아의 경우 엘렉트라 콤플렉스
-남아는 거세불안, 여아는 남근 선망을 하게 됨
-아동들은 부모와 동일시하여 적절한 역할 습득 통해, 양심이나 자아이상 발달

4) 잠복기(6~12세) 
-다른 단계에 비해 평온한 시기로 성적욕구가 억압되어 성적충동 등이 잠재된 시기, 
지적 탐구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짐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